국역/표점
  • 국역/표점
  • 국역
  • 서행록(西行錄)
  • 1823년(계미)
  • 4월(四月)
  • 15일(十五日)

서행록(西行錄) / 1823년(계미) / 4월(四月)

자료ID HIKS_OB_F9008-01-202010.0011.0002.TXT.0015
15일
아침을 먹기 전에 회동(晦洞)에 가서 송영재(宋永載) 궤연(几筵)주 24)에 조문하였다. 상제(喪制) 지순(持淳)을 위로하고 실기(實記) 한 권을 주었다. 위채 사랑에 올라가 장성(長城) 숙부 송익형(宋翼亨) 씨를 만나니, 나를 보고 반갑게 맞이해 주어 매우 고마웠다. 실기(實記) 한 권을 주고, 여산제각(礪山祭閣)을 영건하는 일에 대해 말하자 가을이 되기를 기다렸다가 추수한 뒤에 올라와 함께 논의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였다.
이어 하직 인사하고 돌아오는 길에 난동(蘭洞)주 25)의 이 참의(李參議)에게 들렀다. 마침 낙동(洛洞)승지 이광헌(李光憲)과 종제(從弟)인 참판 이광문(李光文)이 와 있어서 한 자리에서 만났다. 실기(實記)를 주었더니, 이광문도 책자를 청하였기 때문에 다음 인편을 기다렸다가 가지고 오겠다고 하였다. 이어서 사액(賜額)을 청하는 일은 영읍(營邑)에 일을 고하는 날에 반드시 영감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더니 답하시기를, "힘이 미치지 못하는 곳인데 그 사이에 내가 뭘 어찌할 수 있겠는가."라고 하였다. 이어 말씀하시기를, "한포재 서원 건립에 관한 일은 어찌 쉬운 일이겠는가. 대사(大事)는 반드시 때가 있을 것이니, 후일을 기다려 상의하세나."라고 하였다.
오는 길에 송유재(宋儒載)에게 실기(實記) 한 권을 주었더니, 각처에 지급할 것을 전달하겠다고 하기에 여섯 권을 부탁하였다. 오는 길에 학교동(學橋洞)주 26) 강화(江華) 송면재(宋冕載)의 집에 들러 그의 아들 지학(持學)을 만나 실기 한 권을 주었다. 이어 서소문(西小門) 밖 이희(李)의 집으로 나와 작별하였다. 차동(車洞)민치항(閔致恒) 집으로 내려와 작별한 다음, 아래채 사랑으로 가서 치명(致明)과도 작별하였다. 약현(藥峴)으로 가서 오위장(五衛將, 송인서(宋璘瑞)를 말함)과 작별하고 청파(靑坡)주 27)의 주인집으로 돌아왔다.
강지명(姜之明) 부자, 강휘길(姜彙吉), 송순(宋淳)과 동행하여 오후에 길을 떠났다. 한강에 이르러 즉시 나루를 건너고 과천(果川) 읍내에 이르러 묵었다. 30리를 갔다.
주석 24)궤연(几筵)
궤연은 영좌를 말한다. 영좌는 영상(靈床)과 함께 살아계실 때와 똑같이 모시기 위하여 초종(初終)에 설치하는 것이다. 즉 아침이 되면 영상에서 영좌로 혼백을 모셔 놓고, 밤이 되면 다시 영좌에서 영상으로 혼백을 모신다. 다시 말해 영좌는 혼백이 거처하는 곳이고 영상은 혼백이 취침하는 곳이다.
주석 25)난동(蘭洞)
서울특별시 중구 회현동2가에 있던 마을로서, 조선 선조 때 서원부원군(西原府院君) 한준겸(韓浚謙)이 이곳에 살면서 일가와 더불어 풍류를 즐기고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모인 난정계연(蘭亭禊宴)을 자주 열었던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한자명으로 난정이문동(蘭亭里門洞)·난정동(蘭亭洞)이라 하고 줄여서 난동(蘭洞)이라 하였다.
주석 26)학교동(學橋洞)
송면재(宋冕載)의 집을 방문하고 이어 이동하는 동선으로 볼 때 '학교동(學橋洞)'은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동에 있던 마을인 '학교동(鶴橋洞)'의 오기인 듯하다.
주석 27)청파(靑坡)
서울 용산구의 청파동이다. 청파(靑坡)라는 이름은 '푸른 언덕'이라는 뜻인데, 청파동이 연화봉(蓮花峰)이라는 푸른 야산에 위치한 데에서 유래하였다는 설과, 조선 세종 때 명인인 청파 기건이 거주하였던 데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
十五日
食前往晦洞, 吊宋永載几筵, 與喪人持淳致慰, 給實記一卷。 上上舍廊, 見長城翼亨氏, 則見我忻待, 可感可感。 給實記一卷, 仍說礪山祭閣營建事, 則待秋爲計, 秋成後上來同議爲可云矣。 仍辭來路入蘭洞 參議, 則洛洞 承旨 光憲及其從弟參判 光文適來會。 仍見一座上, 仍給實記, 則光文, 亦自請冊子, 故待後便持來爲言。 仍說請額事, 所營事之日, 必賴諸令監之力, 答曰: "力不及處, 則何其於間乎。" 仍說"寒圃齋建院事, 則何可易也。 大事必有時矣, 待後相議。 "云矣。 來路見宋儒載, 給實記一卷, 則各處所給, 以傳致爲言, 故囑六卷。 來路入學橋洞 江華 冕載家, 見其子持學, 給實記一卷。 仍出西小門外家作別。 下來車洞 閔致恒家作別, 往下舍廊, 致明作別。 往藥峴, 與五衛將作別, 下來靑坡主人家。 與姜之明父子及姜彙吉宋淳同行, 午後發程。 到漢江, 卽爲越津, 抵果川邑內留宿。 行三十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