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콘텐츠
  • 특화콘텐츠
  • 호남근현대문집
  •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15
  • 발(跋)
  • 〈괴암 김공 가장〉 뒤에 쓰다(書槐庵金公家狀後)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15 / 발(跋)

자료ID HIKS_OB_F9001-01-202101.0015.0001.TXT.0007
〈괴암 김공 가장〉 뒤에 쓰다
조씨(晁氏)는 이도(以道)의 거듭한 경계를 따르고,주 33) 이씨(李氏)는 종악(宗諤)이 제정한 것주 34)을 좇아서 따라 지켜 잃지 않아 가법의 아름다움으로 중국 사대부의 모범이 되었다. 지금 회촌(會村)의 김씨(金氏) 또한 돈목(敦睦) 근칙(謹勅)으로 우리 고을의 명가가 되니, 대개 그 선대부 괴암공(槐庵公)이 창시한 덕분이다.
내가 약관의 나이 때 통가(通家)주 35)의 자제로 책상 아래에서 공에게 인사드리고 자못 끊임없이 왕래하면서 그 몸은 후중하고 모습은 예스러우며 기는 온화하고 말씀은 엄격한 것을 보고 덕 있는 장자(長者)인 줄 알았다. 집안에서 존유(尊幼) 대소(大小)로부터 아래로 비복(婢僕)에 이르기까지 모두 온화하고 즐거워 한마디도 패려(悖戾)한 소리를 듣지 못하였다. 공이 돌아가시자 자손들이 계승하여 감히 실추시키지 않은 것이 지금 30여 년이 되었다.
공은 일찍이 스스로 경계하여 충신(忠信)을 입심(立心)의 근본으로 삼고 청근(淸謹)을 지신(持身)의 근본으로 삼고 근검(勤儉)을 어가(禦家)의 근본으로 삼았으니, 이것은 그 규구(規矩)와 승척(繩尺)을 이미 고인의 법문(法文)에서 얻은 것이다. 버려진 것을 지켜 주인에게 돌려주고 그 상을 받지 않은 것과 노인을 불쌍히 여겨 부역을 면제해 주고 그 사례를 받지 않은 것에 이르러서는 모두 덕이 두터운 것이어서 남들이 능하기 어려운 것이다. 안으로는 가정에서 효도하고 종족에 화목하며, 밖으로는 벗들에게 미덥고 고을에 화합하여, 돌아가신 뒤에도 자손들은 그 가르침을 준수하고 사림들은 그 풍성을 칭송하는 것은 누구인들 스스로를 경계하는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것이 아니겠는가.
오호라! 소년(小年)이 대년(大年)에 미치지 못하고 후진(後進)이 선진(先進)만 못하니, 이것은 옛 사람이 이미 탄식을 일으킨 곳인데, 더구나 시대의 상황이 날로 타락하고 선비들의 추향이 날로 잘못되는데 선진과 대년의 질실(質實) 충각(忠慤)하고 박아(博雅) 장후(長厚)한 기풍을 볼 수 없단 말인가? 나는 공의 손자 장석(章錫)주 36)이 지은 가장(家狀) 한 편에서 광감(曠感)주 37)의 생각을 감당할 수 없어 삼가 몇 줄의 거친 말로 써서 기록한다.
주석 33)조씨(晁氏)는……따르고
《소학》 〈선행(善行)〉에, 사마온공(司馬溫公)이 말하기를 " 근세 고가에 오직 조씨가 이도가 자제를 거듭 경계함으로 인하여 모두 법도가 있다."라고 한 것을 말한다. 이도(以道)는 조열지(晁說之, 1059~1129)의 자이다. 자호(自號)를 경우생(景迂生)이라 하여 흔히 경우(景迂) 선생이라 불렸다. 저서로는 《유언(儒言)》, 《조씨객어(晁氏客語》 등이 있다.
주석 34)종악(宗諤)이 제정한 것
송나라 재상 이방(李昉, 925~996)의 집안은 자손이 몇 대를 거치면서 가족이 200여 명이 되었는데도 함께 기거하고 함께 식사하며 대가족 생활을 하였다. 전장과 상점 운영에서 나온 수입과 관직에 있는 자의 봉록을 모두 한 창고에 모아서는 식구 수대로 날마다 양식을 공급하였으며, 혼례와 장례에 소요되는 경비에도 모두 액수를 정하였다. 집안의 자제들에게 이러한 일을 분담하여 맡게 하였는데, 이러한 가정 경제의 제도는 이 재상의 아들인 한림학사 이종악(李宗諤, 964~1012)이 만든 것이라고 한다. 《小學 善行》
주석 35)통가(通家)
대대로 사귀어온 집안이나 인친(姻親)의 사이를 말한다.
주석 36)장석(章錫)
김장석(金章錫, 1853~?)을 말한다. 자는 보현(甫賢), 호는 하산(鰕山), 본관은 청도(淸道)이다.
주석 37)광감(曠感)
'광세지감(曠世之感)'의 준말로, 오래 지난 세월에 대한 감회를 말한다.
書槐庵金公家狀後
晁氏因以道之申戒。李氏由宗諤之所制。遵守不失。以家法之美。爲中州士大夫之楷範。今會村金氏。亦以敦睦謹勅。爲吾鄕名家。蓋其先大父槐庵公創始之力也。余在弱冠。以通家子弟。拜公於床下。頗源源焉。見其體厚貌古。氣和言厲。可知爲有德長者。閤門之內。尊幼大小。下至婢僕。皆溫溫怡怡。未聞一言有悖戾之聲。公歿而子孫承襲之。不敢廢墜。爲三十餘年于玆矣。公嘗自警。以忠信爲立心之本。淸謹爲持身之本。勤儉爲禦家之本。此其規矩繩尺。已得古人之法文。至於守遺還主而不受其賞。悶老除役而不納其謝。皆德之厚而人所難能也。內而孝於家庭。睦於宗族。外而信於朋友。和於鄕井。以至身沒而子孫遵其敎。士林誦其風者。夫孰非自自警中出來耶。嗚乎。小年不及大年。後進不如先進。此是古人已所興歎處。況今時象日汚。士趨日非。而先進大年。質實忠懿。博雅長厚之風。不可得以見之耶。余於公之孫章錫所撰家狀一編。不勝曠感之思。謹以數行蕪辭。書以識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