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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14
  • 기(記)
  • 난계기(蘭溪記)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14 / 기(記)

자료ID HIKS_OB_F9001-01-202101.0014.0001.TXT.0044
난계기
난초는 여러 화초에 견주어보면 같은 식물인데 《주역》에 드러나고, 《예기》에 보이며, 《시경》에서 노래하고, 《이소(離騒)》에서 회자되어 그 명칭과 품제(品題)가 여러 꽃들의 위에서 독차지하는 것은 어째서인가? 사람은 덕을 향기로 삼고 꽃은 향기로 덕을 삼으니, 난초가 칭송을 받는 것은 대개 그 덕이 있기 때문이다. 구원(九畹)에 이미 심어주 130) 그윽한 골짝에 길이 생겨 채집하고 꿰매어 차고, 깔거나 안고서 화려한 집에 바치고 금 쟁반에 드리니, 그 냄새가 정성스러워 호고(胡考)가 평안하고주 131) 그 향기가 비로소 올라가니 상제가 흠향하네.주 132)
오호라! 쑥을 차는 이주 133)는 어떤 사람이며, 향주머니에 채운 것주 134)은 어떤 물건인가? 이상한 냄새 나는 유(蕕)는 함께 거처할 수 없고, 오로지 아첨하는 초(椒)주 135)는 함께 말할 수 없네. 적막한 곳에 외로운 뿌리 의탁하여 여러 화초와 더불어 짝이 되니, 사람이 있다고 하여 더 영화롭지 않고 사람이 없다하여 향기를 풍기지 않는 것은 아니다. 향기 머금고 뿌리에 감추어 그 덕을 축적하는 것이 마치 생강과 계피는 늙을수록 더욱 매워지는 것주 136) 같고, 마치 시귀(蓍龜)는 오랠수록 더욱 신령한 것과 같으니, 그 난초는 또한 아름답지 않겠는가. 내 난계자(蘭溪子)를 위하여 〈의란조(猗蘭操)〉주 137) 한 곡을 노래하니, 원컨대 그대는 주부자(朱夫子)의 난두시(蘭杜詩)주 138) 한 절구로 이어서 화답하시게.
주석 130)구원(九畹)에 이미 심어
굴원(屈原)의 〈이소(離騷)〉에 "내가 구원의 땅에다 이미 난초를 심고, 다시 백묘의 땅에다 혜초를 심었노라.[余旣滋蘭之九畹兮, 又樹蕙之百畝.]"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주석 131)호고(胡考)가 평안하고
호고는 수고(壽考)와 같은 뜻이다. 《시경》 〈주송(周頌) 재삼(載芟)〉에 "음식이 그 향기로우니 국가의 영광이며, 후추가 향기로우니 호고의 편안함이로다.[有飶其香, 邦家之光. 有椒其馨, 胡考之寧.]"라고 한 데서 인용한 말이다.
주석 132)그 향기가……흠향하네
《시경》 〈대아(大雅) 생민(生民)〉에 "그 향기 비로소 올라가니, 상제가 편안히 흠향하시도다.[其香始升, 上帝居歆.]"라고 한 데서 인용한 말이다.
주석 133)쑥을 차는 이
굴원의 〈이소〉에 "집집마다 쑥을 허리춤에 가득 차고 다니면서 유란(幽蘭)은 찰 것이 못 된다고 한다네.[戶服艾以盈腰兮, 謂幽蘭其不可佩.]"라고 한 데서 인용한 말이다.
주석 134)향주머니에 채운 것
굴원의 〈이소〉에 "거름을 가져다가 향주머니를 채우고, 신초는 향기롭지 않다고 말하네.[蘇糞壤以充幃兮, 謂申椒其不芳.]"라고 한 데서 인용한 말이다.
주석 135)오로지 아첨하는 초(椒)
굴원의 〈이소〉에 "산초는 오로지 아첨하여 거만하네.[椒專侫以慢慆兮]"라고 한 데서 인용한 말이다.
주석 136)생강과……것
《송사(宋史)》 〈안돈복열전(晏敦復列傳)〉에 "나는 끝내 내 한 몸을 위하여 국가를 그르치지 않을 것이고, 더구나 내 생강과 계피 같은 성질은 늙을수록 더 매워짐에랴.[吾終不爲身計誤國家, 況吾薑桂之性, 到老愈辣?]"라고 한 데서 인용한 말이다.
주석 137)의란조(猗蘭操)
공자가 지은 금곡(琴曲)이다. 공자가 위(衛)나라에서 노(魯)나라에 돌아온 뒤에 깊은 골짜기에 핀 향기로운 난초를 보고서 스스로 때를 만나지 못했음을 마음 아프게 여겨 이 노래를 지었다고 한다.
주석 138)주부자(朱夫子)의 난두시(蘭杜詩)
주자의 시 〈봉동장경부성남십이영(奉同張敬夫城南二十詠)〉에서 여섯 번 째 난간(蘭澗)에 대한 절구에 "광풍이 푸른 시내 위에 떠가니, 난초와 방두는 나날이 성하도다.[光風浮碧澗, 蘭杜日猗猗.]"라고 한 것을 말한다.
蘭溪記
蘭於衆卉。同植物也。而著於易。見於禮。歌於詩。膾灸於離騒。其名稱品。題擅於衆芳之上者何耶。人以德爲馨香。花以馨香爲德。蘭之見稱。盖以其有德也。九畹旣藝幽。谷成蹊。采之紉之。以藉以包。薦於華屋。進於金盤。其臭亶時而胡考是寧。其香始升而上帝是歆。嗚乎。服艾何人。充幃何物。異臭之蕕。不可與居。專佞之椒。不可與語。托孤根於寂寞。與衆艸而爲伍。不以有人而加榮。不以無人而不芳。含薰晦根。以畜其德。如薑桂之老而愈辣。如蓍龜之久而益神。則其爲蘭也。不亦美矣乎。我爲蘭溪子。歌猗蘭操一闋。願子以朱夫子蘭杜詩一絶。繼以和之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