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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남근현대문집
  •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12
  • 잡저(雜著)
  • 위심숙의 자에 대한 설(魏心叔字說)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12 / 잡저(雜著)

자료ID HIKS_OB_F9001-01-202101.0012.0001.TXT.0037
위심숙의 자에 대한 설
사람이 조그마한 육신으로 천지간에 있는 것은 큰 창고의 낱알과 같고 큰 못에 떠 있는 나무 조각과 같을 뿐만 아니건만 만물의 영장이 되어 삼재(三才)에 참여하는 것은 마음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기질에 혼명(昏明 어둡과 밝음)이 있고 세상사의 얽매임에 천심(淺深 얕고 깊음)이 있지만 옮겨가고 변화하는 계기가 또 마음에 달려 있지 않은 적이 없다. 이것이 마음이 일신(一身)의 주재(主宰)가 되고 만사(萬事)의 강령(綱領)이 되는 까닭이다.
아, 순(舜)과 같은 성인(聖人)이나 도척(盜跖)과 같은 광자(狂者), 죽음과 삶, 화와 복은 일로양기(一路兩岐), 팔자타개(八字打開)주 138)와 같다. 어찌 저 사소한 기량(伎倆)에 내맡겨놓고 내 주인옹을 일깨우지 않겠는가. 심숙(心叔)이여! 이러한 자(字)의 뜻을 잊지 말라.
주석 138)팔자타개(八字打開)
'八' 자 모양의 형태로 문을 활짝 열어젖혀서 가려져 있던 앞산을 보여 주었다는 뜻으로, 조금도 숨김없이 분명하게 설명해 주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주희의 편지에 "요즈음 《대학》을 보다가 이러한 뜻이 매우 분명하다는 것을 알았다. 성현이 이미 팔자타개를 해주었건만 사람들이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서 오히려 밖으로 미친 듯이 치달리고 있다.[近日因看大學, 見得此意甚分明. 聖賢已是八字打開了, 但人自不領會, 却向外狂走耳.]"라고 하였다. 《晦庵集 卷35 與劉子澄》
魏心叔字說
人於天地。藐然有身。不啻爲太倉稊米。大澤儡空。而靈於萬物。參爲三才。以其有心也。雖氣質有昏明。物累有淺深。而其轉移變化之機。又未嘗不在於心。此心所以爲一身之主宰。萬事之綱領也。嗚呼。舜跖聖狂。死生禍福。如一路兩岐。八字打開。豈宜一任他些兒伎倆。而不喚惺我主人翁耶。心叔心叔。勿負此表德之義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