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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남근현대문집
  •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9
  • 서(8)(書(8))
  • 백학경【교인】에게 답함(答白學卿【敎寅】)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9 / 서(8)(書(8))

자료ID HIKS_OB_F9001-01-202101.0009.0001.TXT.0041
백학경【교인】에게 답함
한 차례 나를 찾아와준 것도 대단히 고마운 일인데, 이어서 안부를 묻는 편지와 도움을 주는 선물을 보내주심이 이처럼 정성스러우니, 보잘 것 없는 내가 어찌 감당하겠는가. 더욱 두려운 마음이 일어 어떻게 말로 표현할지 모르겠네. 인하여 부모를 모시면서 공부하는 가운데 건강이 줄곧 좋다고 하니 실로 듣기 원하던 바이네. 보내준 편지에서 자세하고 길게 말한 것에서 깊이 파고드는 절실함과 조예의 깊음을 알 수 있는데, 그 가운데 '마음은 붙들어 두면 있고 놓아버리면 없게 된다.'주 109)는 한 단락의 말이 가장 긴요한 곳이네. 이 말은 만고의 많은 성인들이 서로 전하는 지결(旨訣)이니, 바라건대 더욱 깊이 생각해 보는 것이 어떻겠는가. 나는 이제 늙어 나날이 맥이 빠져 가는데 이전에 익혔던 보잘 것 없는 학문은 하늘의 그림자나 메아리 같아서 아무 것도 있지 않으니, 매번 한번 생각이 이르면 다만 매우 슬퍼하며 탄식할 뿐이네. 현재 세상의 상황이 날로 잘못되어 가는데, 소문을 들어보면 그 끝을 짐작할 수 없네. 날개 달린 새도 아니고 자맥질하는 물고기도 아니어서 달아나도 숨을 곳이 없으니 어찌하면 좋겠는가. 다만 바라건대 날마다 의리를 연구하고 날마다 더욱 마음을 보존하고 함양하여 기로 하여금 몸에 가득 차게 하고 덕으로 하여금 주변에 두루 미치게 한다면 비록 아주 다급한 상황이라도 내가 대처하는 것이 어찌 넉넉하여 여유가 없겠는가. 노력하고 또 노력하게나.
주석 109)마음은……없게 된다
《맹자(孟子)》 고자 상(告子上)에 "마음이라는 것은 잡아 두면 있고 놓아 버리면 없어지는 것으로서, 나가고 들어오는 것이 일정한 때가 없으며, 어디로 향할지 종잡을 수가 없는 것이다.[操則存 舍則亡 出入無時 莫知其鄕 惟心之謂與]"라고 하였다.
答白學卿【敎寅】
一番枉屈。已極感荷。而繼以有存訊之儀。饋恤之物。若是懇至。自惟無狀。何以當之。旋切悚悚。不知爲喩。仍審侍經節宣。連護增休。實叶願聞。來喩縷縷。足見鞭辟之切。造詣之深。而橾存舎亡一段語。最其要處。此是萬古群聖。相傳旨訣。幸加意焉如何。義林衰頽委靡。日甚一日。而殘課舊業。如先天影響。漠然無有。每一念到。只切悲歎而已。時衆日非。流聞叵測。匪翰匪潛。遁逃無地。奈何奈何。只望日究義理。日加存養。使氣充於身。而德周於物。則雖顚沛流離。而吾之所處.豈不綽綽有裕乎。勉之勉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