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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남근현대문집
  •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9
  • 서(8)(書(8))
  • 박직부에게 보냄(與朴直夫)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9 / 서(8)(書(8))

자료ID HIKS_OB_F9001-01-202101.0009.0001.TXT.0007
박직부에게 보냄
소식이 막혀 매우 우울하였는데 뜻밖에 선장(善長)이 들러주어 모친의 체후가 근래 혈증(血症)을 앓고 있다는 것을 물어보고 들었으니, 염려가 실로 깊었지만 알맞게 조리함에 신명의 도움이 있어 장차 평상을 회복하기를 매우 축원하네. 어른을 모시는 나머지 공부하는 것은 날마다 과정이 있어 점차 넓혀가고 있는가? 비상(非常)한 공부는 반드시 비상한 사람을 기다리는 법이라, 저 성현들도 장부이고 나도 장부이니, 일심으로 공부를 착수하여 이 하나의 대사를 힘써 해내는 것이 어떠하겠는가? 명성을 좆아 실제를 잊어버리는 것은 온 세상이 그러하여 바랄 수 있는 후생 소년 또한 많지 않으니, 매번 서글픈 마음 감당하지 못할 뿐이네.

[문] 《주역》 〈계사전 상(繫辭傳上)〉에서 "계속하여 이어가는 것은 선이다.[繼之者善]"라고 한 것은 이(理)가 발하지 않은 것이고, "이룬 것은 성이다.[成之者性]"라고 한 것은 이가 발한 곳인데, 맹자가 성선을 말한 것은 이미 태어난 뒤를 가리키는 것입니까?
[답] "계속하여 이어가는 것은 선이다."라고 한 것은 천도가 유행하는 것을 가리켜 말한 것이고, "이룬 것은 성이다."라고 한 것은 만물이 성(性)을 이룬 것을 가리켜 말한 것이고, 맹자가 성선을 말한 것은 인심(人心) 상에 나아가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 근원을 가리킨 말이니, 가리키는 바가 본래 절로 같지 않네.
[문] 《맹자》〈이루 상(離婁上)〉에 "정사를 하면서 선왕(先王)의 도(道)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지혜롭다 이를 수 있겠는가?"라고 하였으니, 선왕의 도는 바로 인(仁)인데 지(智)를 말한 것은 어째서입니까?
[답] 선왕의 도가 바로 인이기 때문에 하문에서 지를 말하였으니, 마치 《논어》 〈이인(里仁)〉에서 "가려서 인에 처하지 않는다면 어찌 지혜롭다 하겠는가?"라고 한 것과 같네.
[문] 군자는 자득(自得)하고자 하고, 학자는 이 마음을 공경히 지키는 것이 격물치지의 도입니까?
[답] 이 말은 실로 옳네. 그러나 자득하는 의는 아마 적절하지 않을 것이니, 정자가 〈식인편(識仁篇)〉에서 "[성(誠)과 경(敬)으로] 간직하기를 오래하면 저절로 밝아진다."라고 한 것은 자득을 말한 것이네.
[문] 공자께서는 나갈 때에 예(禮)로써 하고, 물러날 때에 의(義)로써 하시면서도 의(義)가 없다, 명(命)이 없다고 말하지 않았는데,주 13) 여기에서의 '명(命)' 자는 이(理)를 가리키는 것입니까?
[답] 여기에서의 '명(命)' 자는 기수(氣數)의 명(命)이니 만약 '이(理)' 자로 간주하면 '의(義)' 자와 중첩되는 말이 되지 않겠는가?
[문] 《근사록》에 명도(明道)가 "종일토록 건건(乾乾)함은 군자가 마땅히 종일토록 하늘을 대하듯 함이다."라고 하였는데, 건건은 불식(不息)의 뜻이니 반드시 경(敬)을 위주로 하여 불식에 따르는 이치입니까?
[답] 경(敬)하여 잃지 않는 것이 바로 이른바 불식이네. 만약 "경을 위주로 하여 불식에 따른다."라고 한다면 주경(主敬)과 불식(不息)은 두 가지 물이 되네.
주석 13)공자께서는……않았는데
《맹자》 〈만장 상(萬章上)〉에 "공자께서는 나갈 때에 예(禮)로써 하고, 물러날 때에 의(義)로써 하시어, 얻고 얻지 못함에 '천명(天命)에 달려있다.'라고 하셨다."라고 한 것을 말한다.
與朴直夫
消息間阻。頗用紆鬱。料外善長歷入。扣聞堂候近患血症。爲慮實深。迎合有相。行將復常。是祝。是祝餘力鉛槧逐日有程。漸次展拓否。非常之功。必待非常人。彼丈夫我丈夫。一心下功。辦此一副大事。如何。徇各忘實。舉世滔滔。後生少年可以寄望者。亦無多人。每不勝悵然耳。
繼之者善。理之未發。成之者性。理之發處。而孟子之言性善。指已生之後歟。
繼之者善。指天道流行而言。成之者性。指萬物成性而言。孟子言性善。是就人心上沿流指源之說。所指本自不同。
爲政不因先王之道。可謂智乎。先王之道卽仁也。而言智。
先王之道是仁也。故下文言智。如曰擇不處仁。焉得智。
君子欲其自得之。學者敬守此心。格物致知之道乎。
此言固是然於自得之義。恐非襯貼。程子所謂存久自明。是自得之謂。
孔子進以禮退以義。不言無義無命。此命字指理乎此命字。氣數之命。若作理字看。則與義字不爲疊說耶。
終日乾乾。君子當終日對越在天。乾乾是不息之義。必主敬而循乎不息之理耶。
敬而無失。卽所謂不息。若曰主敬而循乎不息。則主敬與不息爲二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