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콘텐츠
  • 특화콘텐츠
  • 호남근현대문집
  •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8
  • 서(7)(書(7))
  • 황경함에게 답함(答黃景涵)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8 / 서(7)(書(7))

자료ID HIKS_OB_F9001-01-202101.0008.0001.TXT.0013
황경함에게 답함
접때 보여준 주자의 설 한 조목을 다시 생각해 보니, 그대가 말한 "비록 악[慝]이라 할지라도 또한 선[淑]에 뿌리를 두고 생겨난 것이다.……"라고 한 것은 주자의 본의가 아닌 듯하네. 내 생각으로는, 기질로 보면 기질은 부여받아 태어날 때 함께 생겨나는 것이라 때에 따라 있고 없는 것은 불가하니, 비록 발하지 않더라도 기질의 성이 없다고 하는 것은 불가하며, 성에 나아가 보면 순수하고 지선하니 기질의 성이 있다고 하는 것은 불가하네. 정자(程子)가 이른바 "사람이 태어나면서 기를 품부 받으면 이치상 선악이 있게 마련이다. 그러나 성 가운데에 원래 이 선과 악이 있어서 상대하여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은 아마 이 뜻을 설파한 것이니, 어떻게 여기는가? 또 주자가 말한 "본연과 기질, 만수와 일본(本然氣質萬殊一本)"의 설에 대한 것은 그대의 설 또한 그렇지 않는 듯하네. 이 기질의 성을 만약 본연의 분수로 본다면 미발일 때 기질의 성이 있는 것은 당연한데, 그대는 그것을 의심하는가? 이미 "본연지묘(本然之妙)"라고 하고 또 "교운이생(交運而生)"이라 하였으니, 천하 만물의 본연의 분수는 실로 이미 '본연' 두 글자 속에 본디 정해져 있는 것이고 이른바 "교운이생"이라는 것은 기질의 분수가 만 가지로 다른 것이네. 기질의 분수가 만 가지로 다른 것 또한 이가 아니라고 하는 것은 불가하지만 다만 이의 본연은 아니네. 어떻게 여기는가?
答黃景涵
向日所示朱子說一條。更思之。賢所云。雖慝亦根於淑而生云云者。似非朱子本意也。愚意以氣質觀之。則氣質與生俱生。不可以隨時有無。雖未發。不可謂無氣質之性也。就性上觀之。則純粹至善。不可謂有氣質之性也。程子所謂人生氣稟。理有善惡。然不是性中元不此兩物相對而生者。恐是說破此義也。如何。且朱子所云本然氣質萬殊一本之說。賢說亦恐未然。此氣質之性。若作本然分數而看。則未發時。有氣質之性。固也。而賢其疑之耶。旣曰本然之妙。又曰交運而生。則天下萬物本然之分。固已素定於本然二字之中。而所謂交運而生者。是氣分之萬殊也。氣分萬殊。亦不可謂非理。而但非理之本然也。如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