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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남근현대문집
  •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8
  • 서(7)(書(7))
  • 황경함에게 보냄(與黃景涵)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8 / 서(7)(書(7))

자료ID HIKS_OB_F9001-01-202101.0008.0001.TXT.0005
황경함에게 보냄
주재(主宰)는 심(心)이고 주재하는 것은 성(性)이라는 것 이것은 나의 창견(創見)이 아니고 바로 주자의 말이네. 이것은 심성의 경계를 절단한 것이 지극히 분명하니, 어찌 입언(立言)의 본의를 궁구하지 않고 여러 가지로 지적하는 것이 가하겠는가? 보내온 편지에서 "심과 이로 말하면 구분이 없다고 이르는 것은 불가하지만 겨우 주재(主宰)라고 말하면 문득 심과 이가 합일한 곳이다."라고 하였는데, 이 한 단락은 명백하지 못한 점이 많네. 심이라는 것은 본래 주재의 이름이니, 주재 두 글자를 놓아두고 다시 따로 심이 없네. 지금 심과 이는 구분이 있다고 하면서 주재는 구분이 없다고 하였네. 그렇다면 이 심 자는 어떤 심이며, 이 주재는 어떤 주재인가? 또 "겨우 주재라고 말하면 문득 심과 이가 합일한 곳이다.……"라고 하였는데, 이미 합하여 하나가 되었다면 유독 나누어 둘로 만드는 것이 불가한가? 대저 심이 주재가 되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신령하기 때문인가, 이가 있기 때문인가? 그 근본을 근원해 보면 이이지만 당체(當體, 실체) 말하면 신령하기 때문이네. 바야흐로 당체에 나아가 말하면서 잘못 원두(原頭)의 설로 섞으니, 이것이 지루하여 귀숙할 곳이 없는 까닭이네. "묘용(妙用)의 행(行)이 이발(已發)이 된다.……"라고 한 것은 아마 그렇지 않을 듯하네. 심으로 말하면 실로 동정이 있지만 이로 말하면 일동(一動)과 일정(一靜)이 모두 유행하는 것이 되니, 다시 생각해 보시게.
與黃景涵
主宰者心也。主宰底性也。此非愚之創見。而卽朱子之語也。此是截斷得心性界至。極其端的。豈可不究其立言之本意。而曲加指摘耶。來喩以心與理言。不可謂無分。而才曰主宰。便是心理合一處。此一段多未瑩。心者。本是主宰之名。舍主宰二字。更別無心。今曰心與理則有分。而曰主宰則無分。然則此心字。是何心。而此主宰是何主宰耶。且曰才說主宰。便是心理合一云云。旣合而一之。則獨不可分而二之耶。大抵心之爲主宰。是何故。以其靈故耶。以其有理故耶。原其本則理也。而言其當體則是靈故也。方就當體語。而枉以原頭說。混之。此所以支離而無歸宿也。妙用之行。爲已發云云。恐不然。以心言之。固有動靜。而以理言之。一動一靜。均之爲流行也。更思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