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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5
  • 서(4)(書(4))
  • 이광빈에게 답함(答李光彬)

일신재집(日新齋集) / 권5 / 서(4)(書(4))

자료ID HIKS_OB_F9001-01-202101.0005.0001.TXT.0005
이광빈에게 답함
보여주신 내용은 삼가 잘 알겠습니다. "사물이 형형색색(形形色色)으로 다른 것은 본연(本然)의 분수(分殊)에서 나온다."라고 하고 또 "통함과 막힘, 치우침과 올바름주 12)은 본연이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셨는데, 이 말은 그렇지 않을 듯합니다. 사물이 형형색색으로 다른 것이 통함과 막힘, 치우침과 올바름이 아니면 무엇이겠습니까. 사람이 아래에서 위로 곧바로 자라고 금수가 옆으로 자라고 초목이 거꾸로 자라는 것, 이것은 모두 본연의 분수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장수하거나 요절하고 살이 찌거나 마르는 것, 금수가 날거나 달리고 태어나기 전에 죽는 것, 초목이 말라 죽거나 부러지는 것은 본연의 분수라고 말할 수 없을 듯합니다. 형이 말씀하신 "어찌 본연의 이치에 교정의 힘을 가할 것이 있겠는가?"라는 것은 참으로 그렇습니다. "명(命)에는 분수(分殊)가 있지만 성(性)에는 분수가 없다."라는 것은 더욱 온당하지 못합니다. 하늘에 있으면 명(命)이 되고 사람에게 있으면 성(性)이 되니, 어찌 명에는 분수가 있고 성에는 분수가 없겠습니까. 대체로 '이동기이(理同氣異이는 같지만 기는 다르다)' 4자는 노형(老兄)의 숙견(宿見)이 된 지 오래입니다. 그러니 우선 그대로 두었다가 조만간 토론하여 확정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주석 12)통함과…… 올바름
《대학혹문》 경 1장에 "그 이(理)를 가지고 말하면 만물은 하나의 근본이어서 진실로 인(人)과 물(物), 귀(貴)와 천(賤)의 차이가 없지만, 그 기(氣)를 가지고 말하면 그 바르고 통한 기를 얻은 것이 인이 되고, 치우치고 막힌 기를 얻은 것이 물이 되니, 이 때문에 귀하기도 하고 천하기도 하여 가지런하지 못한 것이다.【以其理而言之, 則萬物一原, 固無人物貴賤之殊, 以其氣而言之, 則得其正且通者爲人, 得其偏且塞者爲物. 是以或貴或賤而不能齊也.】"라고 한 내용이 보인다.
答李光彬
下示謹悉。旣曰形形色色。自本然分殊來。又曰通塞偏正。非本然所爲。此言恐不然。形形色色。非通塞偏正。而何人之正生。禽獸之橫生。草木之倒生。此皆本然分數也。若人之長短肥瘠。禽獸之獝狘殰殈。草木之菑翳嶊折。則恐不可謂本然分殊。兄所謂安有以本然之理而加矯揉之力者。誠然。命有分殊。性無分殊。此則尤爲未安。在天爲命。在人爲性。安有命有分殊而性無分殊者乎。大抵理同氣異四字。爲老兄宿見久矣。姑置之爲早晩商確。如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