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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22년(임술)
  • 3월(三月)
  • 19일(계축)(十九日 癸丑)

서암일기(棲巖日記) / 1922년(임술) / 3월(三月)

자료ID HIKS_OB_F9008-01-202011.0011.0002.TXT.0003
19일(계축)
맑음. 본향 장동(獐洞)에서 사문(斯文) 이희채(李凞采)가 방문했다고 한다.

연전에 〈간재(艮齋)주 2)의 성사심제(性師心弟)주 3)시에 차운하여〉라는 시, 즉 "성(性)은 명을 받아 사(師)가 되고, 심(心)은 가르침을 받으니 제(弟)가 되네. 생이지지(生而知之) 이하의 자질은 도문학(道問學)을 해야 하네."의 구절을 지어 간재에게 여쭈니, 흡연(歙然)하게 칭찬하며 동지로써 허락하였다. 세상에는 분명치 못하고 얼버무린 것이 많아 혹 시비가 있을까 싶기 때문에 다시 "성은 명과 합하여 사(師)가 되고, 심은 곧 가르침을 받으니 제(弟)가 된다. 생이지지와 안이행지(安而行之) 이하의 사람은 모두가 배워야 하네."라고 했다고 하기 때문에 기록한다.

이희채(李熙采)의 14대조인 양성재(養性齋) -휘는 관식(寬植)- 의 가장(家狀) 안에 임금이 삼종조 효정공(孝靖公) 정간(貞幹)에게 하사한 '가전충효 세수인경(家傳忠孝世守仁敬)'이라는 8자가 있기 때문에 특별히 기록한다.

〈3월 그믐에 봄을 전별하는 시〉(三月晦日餞春韻)
3월 30일이라,(三月旬爲三)
내일 아침은 바람이 남쪽에서 불어오겠지.(明朝風自南)
온갖 꽃은 시들어 곧 떨어지고,(百花殘乃褪)
수많은 나무는 푸르기가 쪽빛 같아지리.(萬樹碧如藍)
북두의 자루가 진사(辰巳)방주 4)의 가운데 자리하고,(斗柄中辰巳)
사계(沙鷄)주 5)는 누에잠 재촉하겠구나.(沙鷄促蟄蚕)
천시는 어찌할 수 없으니,(天時無可奈)
봄을 전별하는 일 누가 진정 감내하리.(春餞正誰堪)
주석 2)간재(艮齋)
전우(田愚, 1841~1922)를 말함. 초명은 경륜(慶倫)ㆍ경길(慶佶), 자는 자명(子明), 호는 간재(艮齋)ㆍ추담(秋潭)ㆍ구산(臼山), 본관은 담양이다.
주석 3)성사심제(性師心弟)
간재 전우(田愚)는 성(性)을 리(理)로 파악하고 심(心)을 기(氣)로 파악하는 전통적인 기호학파의 입장을 고수하면서, 심(心)을 리(理)로 파악하는 학설에 맞서기 위해 '성사심제설(性師心弟說)', '성존심비설(性尊心卑說)' 등의 독특한 학설을 제기하였다.
주석 4)진사(辰巳)방
동남방을 말한다.
주석 5)사계(沙鷄)
베짱이. 《시경》 〈빈풍(豳風)ㆍ칠월(七月)〉에서 "6월이 되면 베짱이가 깃을 비벼서 소리를 낸다.[六月莎雞振羽]"라고 하였다.
十九日 癸丑
陽。本鄕獐洞斯文凞采來訪云。

以年前次艮齋性師心弟韻。 "性爲受命師。 心是承敎弟。生知以下資。 道問學來底"句。 稟於艮齋。 則歙然稱賞。 以同志許之。世多含糊。 恐或有是非。 故復以"性爲合命師。 心乃承敎弟。生安以下人。 摠是學來底"云。 故記之。

李熙采十四代祖。 養性齋諱寬植家狀。 有御賜三從祖孝靖公諱貞幹。 '家傳忠孝世守仁敬'八字。 故特記。

〈三月晦日餞春韻〉
三月旬爲三。明朝風自南。百花殘乃褪。萬樹碧如藍。斗柄中辰巳。沙鷄促蟄蚕。天時無可奈。春餞正誰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