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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암일기(棲巖日記) / 1917년(정사) / 6월(六月)

자료ID HIKS_OB_F9008-01-202011.0006.0009.TXT.0011
11일(임신)
맑음. 〈중하의 문명을 쓰다[用夏]〉를 읊다.

〈중하의 문명을 쓰다(用夏)〉주 104)
난세의 강산을 한결같이 하늘에 맡기니(草昧江山一聽天)
교만한 풍조 어지러운 중하가 어느 때나 맑아질까(慢風猾夏霽何年)
소인한 전례(典禮)에 수훈이 밝은데도(所因典禮明垂訓)
손익한 문질은 변화된 이전과 괴리되네주 105)(損益文質乖變前)
진리는 혼란하고 이단은 새로워져 윤리가 절로 무너지며(眞亂異新倫自斁)
철인은 숨고 현인은 사라졌으니 도를 누가 전할까(哲隱人亡道孰傳)
아, 우리 붕우들은 성인의 법을 준수하여(嗟我友朋遵聖法)
중화의 문명을 쓰는 것 더욱 견고해야 하리라(以其用夏固尤堅)
주석 104)용하(用夏)
≪맹자(孟子)≫ 〈등문공 상(滕文公上)〉의 "중화의 문화로 오랑캐를 변화시켰다는 말은 들었지만, 중화가 오랑캐에게 변화되었다는 말은 듣지 못하였다.[吾聞用夏變夷者, 未聞變於夷者也]"라는 말에서 나온 것이다.
주석 105)소인한 …… 괴리되네
≪논어≫ 〈위정(爲政)〉에 공자가 "은나라는 하나라의 예를 인하였으니 덜고 보탠 바를 알 수 있고, 주나라는 은나라의 예를 인하였으니 덜고 보탠 바를 알 수 있다. 뒤에 혹시 주나라를 이을 자가 생긴다면 비록 백세의 뒤라도 알 수 있는 것이다.[殷因於夏禮, 所損益可知也, 周因於殷禮, 所損益可知也, 其或繼周者, 雖百世可知也.]"라고 하였는데, 그 집주에 마융(馬融)이 "인한 것은 삼강(三綱)과 오상(五常)을 이르고, 가감한 것은 문(文)・질(質), 삼통(三統)을 이른다.[所因, 謂三綱五常, 所損益, 謂文質三統.]"라고 하였다. 손익(損益)은 시대의 상황에 맞도록 조화하는 것을 말한다.
十一日 壬申
陽。〈用夏〉詠。
用夏
草昧江山一聽天。 慢風猾夏霽何年。 所因典禮明垂訓。 損益文質乖變前。 眞亂異新倫自斁。 哲隱人亡道孰傳。 嗟我友朋遵聖法。 以其用夏固尤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