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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일(임신)(十一日 壬申)

서암일기(棲巖日記) / 1912년(임자) / 5월(五月)

자료ID HIKS_OB_F9008-01-202011.0001.0005.TXT.0011
11일(임신)
맑음. 맥추(麥秋)주 155)가 점점 다해가고 이앙 또한 늦은지라 백성들이 모두 비를 기다린다. 〈계사전〉의 '길흉과 회린(悔吝)주 156)은 동함에서 생겨나는 것이다.[吉凶悔吝, 生乎動者也]'를 보았는데, 시씨(柴氏)주 157)는 '정(情, 참)과 위(僞, 거짓)가 서로 감응한다[情僞相感]'는 말을 주석하면서 '정(情, 성정)이 참이란 것을 알겠으니, 참됨은 바르고 거짓됨은 바르지 못한 것이다.'라고 했다. 그렇다면 거짓됨[僞]은 어느 곳에서 생기는 것인가?
주석 155)맥추(麥秋)
보리가 익어서 거둘 만하게 된 때를 말한다.
주석 156)회린(悔吝)
우려하는 모양. 회(悔)는 현실을 걱정하고 고민하며 길한 곳으로 나아가는 것을 말하고, 린(吝)은 현실에 만족하며 흉한 데로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
주석 157)시씨(柴氏)
시중항(柴中行)을 말한다. 자가 여지(與之)로, 1190년에 진사에 합격하여 무주 군사추관(撫州軍事推官)에 임명되었다. 송나라 영종(寧宗) 때 한탁주(韓侂胄)가 정권을 잡고 자기에게 반대하는 자들을 제거하려고 하면서 도학(道學)을 인정(人情)에 어긋나는 위학(僞學)으로 지목하여 금지시키고, 도학의 주요 인물인 주희(朱熹)의 관작을 삭탈하고, 채원정(蔡元定)을 좌천시키는 등 조정의 정사(正士)들을 모두 축출시키자, 이에 시중항이 말하기를 "어려서부터 정씨의 ≪주역≫을 배웠으니 만일 위학이라고 한다면 배우지 않았을 것이다.[自幼習易, 讀程氏易傳, 未委是與不是偽學, 如以爲偽, 不願考校.]"라고 하니, 사론(士論)이 그의 말을 장하게 여겼다."라고 했다.(≪송사전문(宋史全文)≫ 권29)
十一日 壬申
陽。麥秋漸盡。 移秧且晩。 民咸待雨。看繫辭'吉凶悔吝。 生乎動者也'。 柴氏註'情僞相感'之語。 '知情之眞。 而眞是正僞是邪'。 然則僞自何而生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