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열람
  • 디렉토리열람
  • 유형분류
  • 1886년 김성운(金成雲) 방매(放賣) 토지매매명문(土地賣買明文)

1886년 김성운(金成雲) 방매(放賣) 토지매매명문(土地賣買明文)

기본정보
· 유형분류 고문서-명문문기류-토지매매명문
· 내용분류 경제-매매/교역-토지매매명문
· 작성주체 발급자 : 김성운(金成雲)
· 작성시기 光緖十二年丙戌三月初八日 (1886)
· 작성지역 전북 부안군
· 형태사항 35.8 x 37.9 / [着名] 2개
· 소장처 현소장처 : 부안 동도 전주이씨가 / 원소장처 : 부안 동도 전주이씨가
정의

1886년(고종 23) 3월 8일에 김성운(金成雲)부안현(扶安縣) 하서면(下西面) 삼현동(三賢洞)에 있는 논을 팔면서 작성한 토지매매명문(土地賣買明文).

해제
1886년(고종 23) 3월 8일에 김성운(金成雲)부안현(扶安縣) 하서면(下西面) 삼현동(三賢洞)에 있는 논을 팔면서 작성한 토지매매명문(土地賣買明文)이다. 김성운은 자신이 매득한 하서면(下西面) 삼현동(三賢洞) 앞들에 있는 부자답(扶字畓) 6마지기를 27냥에 팔았다. 매매 당시 신·구문기 3장을 매입자에게 건네주며 나중에 이 논을 두고 만약 다른 말이 있거든 이 문서를 관(官)에 고하여 증빙하라고 하였다. 거래 당시 논 주인 김성운과 증인(證人)으로 하자중(河子中)이 참여하여 함께 서명하였다.
이 문서가 소장된 부안선은동 전주이씨가에는 19세기 초부터 20세기 초까지 작성되었던 명문 5백여 점이 전하고 있어서 이 가문이 당시에 경제적으로 상당한 기반을 축적하였음을 알 수 있다. 명문 뿐만 아니라 산송(山訟) 관련 소지(所志)도 다수 소장되어 있다. 한편 이 가문의 것으로 추정되는 호적문서 31건이 호남권 한국학자료센터의 고문서DB로 구축되어 있어서 작성연대가 간지로만 적혀 있는 명문과 소지의 정확한 작성연대를 파악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호적문서는 1801년부터 1888년까지 부안 동도면 선은동에서 계속 작성되었는데, 여기에 기재된 호주들의 이름은 이양호(李養灝), 이양락(李養洛), 이양순(李養淳), 이양식(李養湜), 이익용(李翼容), 이겸용(李謙容), 이규함(李圭咸), 이규정(李奎井) 등이다.
원문텍스트
<연도>光緖十二年丙戌三月初八日前明文
右明文事自己買得伏在<지명>下西三賢
前坪扶字畓六斗落只所耕
十七負四束㐣價折錢文二十
七兩依數捧上是遣以新舊文
三丈右前永永放賣爲去乎日
後若有端則持此文記告官
卞政事
畓主 <인명>金成雲[着名]
證人 <인명>河子中[着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