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열람
  • 디렉토리열람
  • 유형분류
  • 1882년 권병택(權秉澤) 수표(手標)

1882년 권병택(權秉澤) 수표(手標)

기본정보
· 유형분류 고문서-증빙류-수표
· 내용분류 경제-회계/금융-수표
· 작성주체 발급자 : 권병택(權秉澤) / 수취자 : 이장
· 작성시기 壬午十月卄二日 1882
· 작성지역 전북 부안군
· 형태사항 크기 : 20.0 X 40.8 / 서명 : [着名] 1개
· 소장처 현소장처 : 부안 동도 전주이씨가 / 원소장처 : 부안 동도 전주이씨가
정의

1882년(고종 19) 10월 22일에 권병택(權秉澤)이장(李丈)에게 작성하여 준 수표(手標).

해제
1882년(고종 19) 10월 22일에 권병택(權秉澤)이장(李丈)에게 작성하여 준 수표(手標)이다. 권병택은 자신의 친산(親山)이 이씨가의 선산에서 불과 100여보 밖에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묘를 파가라는 요구를 이씨가로부터 계속 받았다. 그러나 권병택은 산지가 매우 귀한 데다가 갑자기 이장(移葬)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씨가에 통사정을 했다. 권병택은 다행히도 이씨가에서는 산을 구한 뒤에 이장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았다. 이에 권병택은 이장하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이 수기를 작성하여 이씨측에 주었다. 이 문서에 기재된 이장(李丈)은 곧 부안선은동에서 세거하였던 전주이씨문중을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문서에는 작성연대가 임오년으로만 되어 있지만 관련문서를 통해 임오년1882년으로 추정하였다.
이 문서가 소장된 부안선은동 전주이씨가에는 19세기 초부터 20세기 초까지 작성되었던 명문 5백여 점이 전하고 있어서 이 가문이 당시에 경제적으로 상당한 기반을 축적하였음을 알 수 있다. 명문 뿐만 아니라 산송(山訟) 관련 소지(所志)도 다수 소장되어 있다. 한편 이 가문의 것으로 추정되는 호적문서 31건이 호남권 한국학자료센터의 고문서DB로 구축되어 있어서 작성연대가 간지로만 적혀 있는 명문과 소지의 정확한 작성연대를 파악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호적문서는 1801년부터 1888년까지 부안 동도면 선은동에서 계속 작성되었는데, 여기에 기재된 호주들의 이름은 이양호(李養灝), 이양락(李養洛), 이양순(李養淳), 이양식(李養湜), 이익용(李翼容), 이겸용(李謙容), 이규함(李圭咸), 이규정(李奎井) 등이다.
원문텍스트
[미상]
手標
右手標事段生之
親山入於李丈
山百餘步之地耳
李丈今此遠來雖
爲督掘山地極貴
猝難移葬故萬萬
哀乞則李丈特垂慈
悲之澤以求山後移
緬之意許諾故可勝
咸服玆成手標以
納事
手標主 權秉澤[着名]
壬午十月卄二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