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년(고종 37) 2월에 읍내면(邑內面) 호동리(虎東里)에 사는 류영호(柳永祜)가 흥양군(興陽郡)에 제출한 호적표(戶籍表)이다. 1896년에 공표된 호구조사규칙 및 호구조사세칙에 따라 각 항목을 양식화하여 인쇄한 호적표에 작성한 것이다. 호주(戶主) 류영호는 나이가 52세이고, 본관은 고흥(高興), 직업은 사(士)이다. 사조(四祖)는 부친 류경석(柳敬錫), 조부 류규엽(柳奎燁), 증조부 류득렴(柳得濂), 외조부 이시우(李時佑)이다. 동거 친속은 아내 송씨(宋氏), 동생 류환담(柳煥淡)이다. 기구(寄口)와 고용인이 없어 현존 인구는 남자 2명, 여자 1명으로, 모두 3명이다. 가택은 초가 3칸이다. 이때 흥양군수는 민술호(閔述鎬)이다.
류규엽은 『고흥류씨세보』에 류규엽(柳奎曄)으로 등재되어 있다. 1773년 7월 13일에 태어나서 1821년 6월 30일에 사망하였으며, 자는 내회(乃誨)이다. 첫 번째 부인은 여산송씨(礪山宋氏)로 송필상(宋弼相)의 딸이다. 두 번째 부인은 경주최씨(慶州崔氏)로 최익신(崔益信)의 딸이다. 아들 류선석(柳璿錫), 류경석, 류홍석(柳洪錫)이 있다.
류경석은 1816년 6월 5일에 태어나서 1866년 1월 2일에 사망하였으며, 자는 군선(君善)이다. 부인은 흥양이씨(興陽李氏)로 이시우의 딸이다. 아들은 류영우(柳永佑), 류영예(柳永睿)가 있고, 딸은 정영기(丁永基), 송재식(宋在軾), 정사윤(鄭士允)에게 시집갔다. 장남 류영우가 호적표의 호주인 류영호인 것으로 보인다.
류영호는 1848년 1월 6일에 태어나서 1919년 6월 7일에 사망하였으며, 자는 도여(道汝)이다. 첫 번째 부인은 경주이씨(慶州李氏)로 이흥순(李興順)의 딸이고, 두 번째 부인은 여산송씨로 송상호(宋相浩)의 딸이다. 아들은 류효근(柳孝根), 류성근(柳聖根), 류무근(柳茂根), 류일근(柳一根)이고, 딸은 정도근(鄭道根)에게 시집갔다. 류호근은 종숙(從叔)의 양자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