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5년(헌종 11) 10월에 읍내면(邑內面) 호산동변리(虎山東邊里)에 사는 유학(幼學) 류철호(柳徹浩)가 흥양현(興陽縣)에 올린 병오식(丙午式, 1846년) 호구단자이다. 호주(戶主) 류철호의 나이는 53세로 계축생(癸丑生)이며, 본관은 고흥(高興)이다. 이어서 류철호의 사조(四祖)가 기록되어 있는데, 부친은 학생(學生) 류일영(柳日榮), 조부는 학생 류경(柳坰), 증조부는 학생 류희탄(柳希綻)이고, 외조부는 학생 송창의(宋昌懿)로, 본관은 여산(礪山)이다. 가족 구성원으로는 아내 여산송씨(礪山宋氏, 52세, 을묘생), 호적에 처음으로 올린 아들 류문득(柳文得, 14세, 계사생), 동생인 유학 류춘호(柳春浩, 36세, 신미생)와 제수(弟嫂) 안씨(安氏, 35세, 임신생)가 기록되어 있다. 아내 여산송씨의 사조는 다음과 같다. 부친은 학생 송우신(宋禹臣), 조부는 가선대부동지중추부사(嘉善大夫同知中樞府事) 송질(宋晊), 증조부는 가선대부호조참판겸동지의금부사오위도총부부총관(嘉善大夫戶曹參判兼同知義禁府事五衛都摠府副摠管)에 추증된 송동석(宋東錫)이고, 외조부는 학생 나문표(羅文杓)로, 본관은 나주(羅州)이다. 그리고 노비는 3구(口)가 적혀 있는데, 비(婢) 득업(得業, 49세), 비 정금(正今, 34세), 득업의 일소생(一所生) 춘금(春金, 19세)이다.
호구단자를 접수하면서 붉은 먹으로 표시를 하였는데, 구성원 위에 점을 찍었으며, 가자(加子)의 '幼學'은 지우라고 표시하였다. 그리고 상단에는 '二二'를, 하단에는 '准'과 '再'를 적었는데, '이이'는 2통 2호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하단에 검은색으로 쓴 '書'자는 문서를 베껴 썼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고흥류씨세보』에 류철호는 류지호(柳志浩)로, 류춘호는 류응호(柳膺浩)로, 류문호는 류영시(柳永蒔)로 등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