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8년(정조 12) 10월에 읍내면(邑內面) 호산동변리(虎山東邊里)에 사는 유학(幼學) 류태영(柳泰榮)이 흥양현(興陽縣)에 올린 기유식(己酉式, 1789년) 호구단자이다. 류태영은 류남환(柳南瓛)이 개명한 이름이며, 나이는 28세로 임오생(壬午生)이고, 본관은 고흥(高興)이다. 이어서 류태영의 사조(四祖)가 기록되어 있는데, 부친은 학생(學生) 류경(柳坰), 조부는 학생 류희탄(柳希綻), 증조부는 통덕랑 류성갑(柳星甲)이고, 외조부는 학생 정도명(丁道明)으로 본관이 영광(靈光)이다. 가족 구성원으로는 모친 정씨(丁氏, 53세, 정사생), 아내 광주이씨(廣州李氏, 28세, 임오생), 동생 유학 류남규(柳南奎)와 류남각(柳南珏), 이성(異姓)의 9촌 서숙(庶叔) 서득표(徐得杓, 48세, 임오생)가 기록되어 있는데, 류남규는 류일영(柳日榮)으로, 류남각은 류사영(柳思榮)으로 개명하였다. 아내 광주이씨의 사조는 이름이 지워져 있는데, 『고흥류씨세보』를 참고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부친은 학생 이정윤(李廷尹), 조부는 학생 이이명(李以明), 증조부는 학생 이한창(李漢昌)이고, 외조부는 학생 채몽수(蔡夢受)로, 본관이 평강(平康)이다. 그리고 노비로는 비(婢) 옥진(玉眞, 24세)이 기록되어 있다.
호구단자를 접수하면서 붉은 먹으로 표시를 하였는데, 구성원 위에 점을 찍었으며, 하단에는 '再'와 '准'을 적었다. 그리고 하단에 검은색으로 쓴 '書'자는 문서를 베껴 썼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단에는 또 '幼學 柳日榮'이 적혀 있다.
류태영은 『고흥류씨세보』에 류필영(柳必榮)으로 등재되어 있다. 1762년(영조 38) 3월 26일에 태어나서 1805년(순조 5) 10월 15일에 사망하였다. 자는 찬부(燦夫), 호는 식호(式好)이다. 첫 번째 부인은 광주이씨로 이정윤의 딸인데, 1792년 6월 3일에 사망하였으며, 자식은 없다. 두 번째 부인은 관산임씨(冠山任氏)로 임계일(任桂一)의 딸이다.